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노인 보청기 보조금 지원금 신청 방법

by 웅쓰얍 2024. 5. 10.
반응형

 

나이가 들수록 청력이 점점 나빠지면서 보청기를 사용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보청기의 종류는 다양하며 가격 역시도 천찬만별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보청기 지원금을 신청하시면 최대 131만원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원금액

 

 

청력에 이상이 생길 시 착용하여 청력에 도움을 주는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일정금액 보조를 해주고 있습니다.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은 117만 9,000원 입니다. 

 

기기 자체의 최대 지원금은 99만 9천 원이고, 매년 4.5만 원씩 4년 동안(18만 원) 적합관리비를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적합관리비보청기의 고장이나 이상발생시 소요되는 수리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이 받을 수 있는 최대지원금 131만원입니다.

 

보청기 구매에 대한 금액이 111만 원이고 적합 관리비 5만 원 4년(20만 원)입니다.

 

 

 

 

 

신청 방법

 

지원금 신청은 먼저 청각에 대한 이상을 판단하는 청력검사를 진행하셔서 청각장애등급을 받으셔야 보조금 지급이 가능합니다. 

 

신청 단계는 총 5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보조금 신청의 5단계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단계) 처방전 발급 (당일 가능)

 

- 복지카드를 지참하시고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보청기 처방전 발급을 받습니다. 당일 발급이 가능합니다. 

 

 

2단계) 보청기 구매 (당일 가능)

 

- 보청기 처방전과 청려검사 결과지를 가지고 보청기 센터(판매처)를 방문하셔서 보청기 상담 및 구매를 진행합니다.

 

 

3단계) 검수 확인서 발급 (당일 가능)

 

- 보청기 구매 1개월 후 이비인후과를 재방문하셔서 검수확인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보청기를 착용하시고 방문하셔야 합니다. 

 

- 병원에서는 보청기 구매 시 보청기 샾에서 제공한 자료들을 가지고 음장검사를 실시하고 보조기기 검수확인서와 음장 검사 결과 서류를 제공해 줍니다.

 

 

4단계) 보청기 급여비용 청구 (약 2 ~3주 소요)

 

-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방문하셔서 1~3단계에서 받은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 서류 심사 후 지원금 111만 원이 통장으로 지급됩니다. (보청기비용 + 1차 적합관리비용)

 

 

5단계) 2차 적합관리 비용 청구 (약 1주 소요)

 

- 2차적합관리 비용은 보청기 구매 후 1년이 지난 시점에서 매년 1년 단위로 최대 4회 20만 원까지 청구가능한 금액이니 반드시 5단계도 진행해 주세요.

 

 

신청 시 필요 서류

 

 

각 단계별로 신청서류가 다 다릅니다. 

 

신청서류는 아래 링크에서 단계별로 자세히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신청 조건

 

보청기에 대한 지원금을 받으시려면 청력에 문제가 있어야 합니다. 

 

 

2024년 보청기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청력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양쪽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60dB 이상일 경우

 

◎ 한쪽 귀가 80dB, 다른 쪽이 40dB 이상일 경우

 

◎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 이하인 경우

 

 

위의 기준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청각장애등급을 받을 수 있으며

 

청각장애등급을 받으시고 보청기 보조금 신청을 하게 될 경우, 최대 131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받게 됩니다. 

 

 

보조금의 지원의 가장 첫번째 조건인 청력장애등급 인정을 받는 것은 무척이나 까다롭습니다. 

 

특히 청력장애등급을 받으려면 40만원이상의 검사비용과 1개월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청각장애등급 진단을 받으시기 전에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서 청각장애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가 진단을 먼저 해보고 난후, 청력장애진단을 받으시면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을 해보셨나요?

 

자가 진단에서 청각장애가 의심되는 분은 이제 정식으로 청각장애진단을 받으시면 됩니다.

 

 

반드시 아래 링크에 있는 진단의 순서를 제대로 숙지하셔야지 시간도 단축시키고 돈도 아낄수 있습니다. 

 

 

 

 

 

 

 

청력 진단서를 발급받게 되면, 마지막으로 청력장애 복지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력장애 복지카드의 발급은 필수는 아니지만, 장애복지카드를 받으시면 보청기 보조금 신청시에 더 편리합니다.

 

 

 

마치며

 

노인분들께서 보청기 지원금 최대 131만 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보청기 보조금은 기준 나이 이상의 노인분들께 무조건 지급해 드릴수도 있는 지원금이지만,

 

보청기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보조금을 지원해 주는 방식이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귀찮은 절차들이 존재하지만, 위의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서류들을 잘 준비하셔서 보조금 꼭 받으시길 기원드립니다. 

 

만약 일련의 과정들이 복잡하고 어려우시다면 보청기 판매처에 문의를 하시면 모든 절차들을 잘 도와주시니 너무 걱정하시지 마시고 하실 수 있는 부분까지 진행해 보세요. 

 

 

반응형